1 가장 효과적인 한글 접근시기
단연코 0~36m 이 좋다고 생각 한다
이유 0세 아기들은 세상 만물이 처음 듣고 보는 것들이다
하얀 도화지에 우리가 그림을 그리는것이라 생각 하여도 무리가 아니다
전혀 사물인지가 안돼있기 때문에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정보를 주느냐에 따라
정보량도 정보 습득 능력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3개월된 아가에게 배고플때마다 뷴유병을 보여주며
응~ 배고파~
우리아가 배고팟구나
엄마가 빨리 물 줄께라고 돌 될때까지 말해주면
아가는 말하기 시작할때 분유를보고 물달라고 할것이다
이렇게 분유가 물로잘못 인지시켜도 이시기의 아가들머리에선
엄마가 처음 주는 정보를 전혀 의심 없이 받아들인다
처음 인지시킨 이정보를 아니야 그건 분유야 또는 우유야라고
다시 바꿔 인지 시키기까지 꽤 오래걸린다
이렇듯 이시기의 아기들은 세상의 모든 정보를 우리가 주는대로
왜 분유를 물이라하느냐고 묻지도 따지지도않고 받아들이는 재밌고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이다
한글을 이시기에 접근 시켜야 효과적인 이유가 여기에있다
즉 피라밋이라는 그림이나
늘 보는 엄마안경이나 어렵다 쉽다는 별 선호도없이 그냥 스픈지가 물 흡수히듯 무엇이든
반복되는 정보를 흡수하는것이다
그런 이유로 이시기에 문자와 사물을 같이 보여주면 문자와 사물을 동일하시
하여 뇌에서 받아들인다
예를 들어 ㅂㄹ간 사과 와 사과 글씨를 동시에 자주 보여주면
아기뇌는 사과를 보면 사과 문자를 떠 올리는 습관이 생긴다
이시기의 아가들은 사과라는 사물에대한 선호도나 선입견이 아직 형성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과 문자가 더 어렵다거나 재미가 없다거나
그렇게 느끼지 않고 그저모두가 신기할뿐인 시기다
3세 이후엔 사과라는 사물인지와 실물에대한 선입견이 마드러저 있기 때문에
사과라는 글씨와 사과 사물을 분리하여 받아들이며
문자사과는 ㅉㄴ짜 사과보다 재미없어한다
이러한 이유로 0세때 문자접근은 보다 쉽고 뭔지 모르고 문 자를 익숙하게 하여
숩게 한글을 떼게 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