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동십훈 10가지 덕목
단동십훈이란 돌도 안된 어린 아이들에게 인간이 되어서 지켜야 할 계도를 가르친 것이다.
우리의 옛 조상님들은 인간존엄성을 강조하면서 이지적이며, 진보적이고, 활동적이면서 낙천적인 요
소가 깃들어진 어린이 十訓을 통해 天心을 고스란히 간직한 어린이들에게 동작으로 재롱을 부리게 하
는 독특한 교육을 전수해왔다. 오랜 역사의 맥을 이어온 이 슬기로운 열가지 동작을 가르쳤던 것이다.
제 1훈: 弗亞弗亞(불아불아)
동작: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어린이의 허리를 잡고 세워서 왼편과 오른편으로 기우뚱기우뚱하면서 부
라부라 라고 부르며, 귀에 들려준다.
-弗(불)은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온다는 뜻이고, 亞(아)는 땅에서 하늘로 올라간다는 뜻을 말하며,「弗
亞弗亞」는 사랑으로 땅에 내려오고, 神(신)이 되어 다시 하늘로 올라가는 무궁 무진한 생명을 가진 어
린이를 예찬하는 뜻이다. '너는 귀한 자손이니 이 세상에 빛이 되거라.' 라고 해석하시면 된다. [부라부
라]라는 단어가 너무 생소하시면 그런 뜻으로 이야기 하시며 동작을 하시면 된다. '우리아가, 귀한아
가, 이 세상에 훤히 비칠 빛이 되거라!'
제 2훈: 詩想詩想(시상시상)
동작: 어린이를 앉혀놓고 앞뒤로 끄덕끄덕 흔들면서 (시상시상)하고 부른다.
-사람의 형상은 마음, 신체는 태극과 하늘과 땅에서 받은 것이므로 사람이 곧 작은 우주)라는 인식아래
조상님을 거슬러 올라가면 인간 태초의 하느님을 나의 몸에 모신 것이니 조상님과 하느님의 뜻에 맞도
록 순종하겠다는 것을 나타내는 뜻이다. 어른을 곤경하라는 뜻이다.
제3훈: 道理道理(도리도리)
동작: 머리를 좌우로 돌리는 동작
-천지에 만물이 무궁무진한 하늘의 도리로 생겨났듯이 너도 도리로 생겨났음을 잊지 말라는 뜻이며,
대자연의 섭리를 가르치는 뜻이다.
제4훈: 持闇持闇(지암지암)
동작: 두손을 앞으로 내놓고 손가락을 쥐었다 폈다하는 동작
-그윽하고 무궁한 진리는 금방 깨거나 알 수 없으니 두고두고 헤아려 깨달으라는 뜻이다.
제5훈: 坤地坤地(곤지곤지)
동작: 손 집게 손가락으로 왼쪽 손바박을 찧는 동작으로
-하늘의 이치를 깨달으면 사람과 만물이 서식하는 땅의 이치도 깨닫게 되어 천지간의 무궁 무진한 조
화를 알게 된다는 뜻이다.
제6훈: 西摩西摩(섬마섬마)
동작: 어린이를 세우면서 하는 동작
-‘서’라는 말로 〈섬마섬마〉라고 하는데 정신문명인 剛常(강상)의 이치만으로는 안되므로 西摩道(서
마도)에 입각한 물질 문명을 받아 들여 발전해 나가라는 뜻으로 〈섬마섬마〉또는〈따로따로〉라고
부르기도 하며, 독립하여 정신과 물질에서 발전하라는 뜻이다.
제7훈: 業非業非(업비업비)
-무서움을 가르치는 말로써 어릴 때부터 조상님들의 발자취와 하느님의 뜻에 삶을 살라는 뜻인데 자
연 이치와 섭리에 맞는 업이 아니면 벌을 받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제8훈:亞合亞合(아함아함)
동작: 손바닥으로 입을 막으며 소리내는 동작
-두 손을 가로모라 잡으면 亞(아)자의 모양이 되어 이것은 천지 좌우의 형국을 이몸속에 모신다는 것을
상징하는 뜻이다. 여기서 파생된 놀이가 아가 입에 대고 '아~~~~`' 소리 내는것 이다.
제9훈: 作作弓作作弓(짝짝궁 짝짝궁)
동작: 두 손바닥을 마주치며 소리 내는 동작
-천지좌우와 태극을 맞부딪쳐서 하늘에 오르고 땅으로 내리며, 사람으로 오고 신으로 가는 이치를 깨
달았으니 손뼉을 치면서 재미있게 춤추자는 뜻이다.
제10훈: 羅呵備 活活議(질라아비 훨훨의)
동작: 나팔을 불며 춤추는 동작
-천지 우주의 모든 이치를 깨닫고 地氣(지기)를 받아 생긴 육신을 活活(훨훨)하게 자라도록 즐겁게 살
아가자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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